본문 바로가기

경영 Review

메타버스 뜻 / 메타버스 책 - 이미 시작된 미래

안녕하세요, Prefer입니다:) 2021년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는 키워드는 뭐니뭐니해도 메타버스로 보입니다. 로블록스는 물론 우리나라 자이언트 스텝 등 메타버스 관련주가 급등하며,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오늘 함께 살펴볼 책은 '메타버스 - 이미 시작된 미래'라는 책입니다.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메타버스 - 이미 시작된 미래는

목차를 보시면 아겠지만

여타 메타버스 책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정의와 발전과정

그리고 앞으로의 모습인데요.

 

사실 메타버스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기보다

움직이고 있는 작금의 현실을

정리했다라고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메타버스 의미를 알고 싶고

전반적인 트렌드를 정리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란 용어가 처음 등장한 곳은

1992년 <스노 크래시>라는 소설입니다.

스노 크래시

Meta(초월) + Universe(세상)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를 초월한 그 무언가를 일컫습니다.

 

거창해 보일 수 있지만

사실 기존의 우리가 알고 있던

가상 세계와 같은 의미입니다.

 

싸이월드 안에서의 집, 케릭터가

제페토의 아바타이며

 

리니지, wow 등에서 게임하던 것이

로블록스라 할 수 있죠.

 

싸이월드 제페토

그런데 왜 메타버스라고 이야기하며

사람들이 흥분하고 있고, 돈이 몰리고 있는 걸까요?

 

간단합니다.

 

5G 등 통신 인프라가 발전했고,

VR/AR 등 하드웨어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수트는 또 하나의 큰 변화가 되겠죠)

테슬라 수트

또한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사람들은 대면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죠.

 

동시에 zoom, 게더 타운 등

가상 오피스 환경에도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게더타운

 

즉, 기술도 발전했고

사람들도 준비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시작처럼

새로운 페이즈가 열릴 수 있다는 거겠죠

 

이와같은 상황에서

 

2020년 10월 6일 열린

GTC 기조연설에서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의 연설은

메타버스 트렌드에 대한 기폭제가 됩니다.

 

"Metaverse is coming!"

Nvidia의 CEO인 Jensen Huang

 

반응형

 

 

Metaverse is coming!

여러분은 이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메타버스에 대해

가볍게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목차를 참고하여

읽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프롤로그 - 또 하나의 세상, 메타버스가 온다


Part 1 메타버스, 거품인가? 미래인가?

1. 메타버스
2. 메타버스가 주목받게 된 3가지 이유
3. 메타버스 투자의 기회를 읽어라
4.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TIP 메타버스의 이해를 도와줄 영화

Part 2 이미 와 있는 미래, 메타버스를 경험하라

1.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
2. 우리가 이미 경험했던 메타버스 게임
3. 소셜 게임의 반격, 현실과 연결되다
4. 메타버스, 가상세계의 부동산을 거래하다
5. VR/AR은 언제 현실이 될까?
TIP 제페토에서 아바타를 만들어 보자

Part 3 메타버스, NFT로 현실이 되다

1. 대체불가토큰(NFT)
2.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 NFT
3. NFT의 믿음에 대한 근거
4. 메타버스와 NFT의 연결
5. NFT 거래시 주의해야 할 점
6. NFT 거래, 어떤 부분이 강화되어야 하는가?
7. NFT의 거품, 그리고 확장 가능성
TIP 오픈씨에서 NFT를 만들어 판매해 보자

Part 4 메타버스의 미래, 어디에 주목해야 하는가?

1. 성공한 메타버스의 3가지 요소
2. 다시 만나는 싸이월드
3. 새로운 인류, 디지털 휴먼이 온다
4. K-POP, 메타버스로 날다
TIP 카카오의 ‘크래프터 스페이스’’에서 NFT를 만들어 보자

Part 5 당신은 메타버스에 올라탈 준비가 되어 있는가?

1.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2. 은행과 금융업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3. 백화점과 마트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4. 제조회사?출판사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5. 교육회사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6. 행사기획(MICE)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7. 정부?공공기관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8. 우리 회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9. 개인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TIP 게더타운에서 강의를 열어보자[예스24 제공]
반응형